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일상다반사

첨가물덩어리 아이스크림

지난 달 성북생협 수유동 마을모임에서 생협 아이스크림을 시식하며 식품첨가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식품첨가물에 대한 이야기는 간간이 들어왔지만 아이스크림에 이렇게 많은 식품첨가물이 들어있다는 이야기는 처음 알게 됐습니다.
더운 여름이라 많은 사람들이 아이스크림을 자주 찾을텐데 여러 종류의 식품첨가물이 들어있는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이 저처럼 아이스크림을 좋아하는 어른에게도 그렇지만 특히, 아이들 건강에는 별로 좋을 것 같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아래는 생협 모임에서 함께 읽은 자료의 내용입니다.

첨가물덩어리 아이스크림

날씨가 갑자기 더워져서 아이들이 시시때때로 아이스크림을 찾곤 한다. 우리가 주변에서 손쉽게 사먹는 아이스크림들... 어떤 것들로 만들어졌을까?

  빙그레 투게더   생협 바닐라아이스크림
원유(2배농축,국산) 정제수, 백설탕, 데어리스프레드, 물엿, 카라기난, 구아검, 로커스트콩검, 증점제, 유화제, 합성착향료(바닐라향), 정재염, 혼합제제(치자황색소,코치닐추출색소,비트레드)

 유기농원유39.5%(국산/범산목장), 유기농농축유(국산/범산목장), 유기농크림(국산/범산목장), 유기농설탕(수입산), 유기농아가베시럽(수입산/선인장에서추출), 유기농바닐라추출액(수입산/미국), 구아검0.15%(안정제),엘비지0.15%(안정제/로커스트콩검)

물과 기름이 잘 섞이도록 하는 계면활성제의 또 다른 이름인 유화제는 대부분 화학물질로 발암 물질을 비롯한 각종 유해성분을 체액에 잘 섞이게 돕는다. 합성착향료(바닐라향)를 사용하는 이유는 천연색소에 비해 가격이 매우 싸기 때문인데, 이는 아토피나 알레르기, 설사증상을 유발한다는 보고가 있다.

혼합제제-치자황색소는 치자열매로 만든 천연색소임에는 틀림없으나 사람이 먹을 수 없는 열매이므로 인체에 유해하다. 코치닐추출색소는 중남미 사막지대의 자생 선인장에 기생하는 연지벌레의 암컷을 건조한 후, 분말로 만들어 추출한 동물성 색소다. 딸기우유를 비롯하여 붉은색을 띠는 음료수나 아이스크림 등의 식품뿐 아니라, 천이나 화장품을 염색하는 염료로 광범위하게 이용하기도 한다.
 

  해태 크보이   생협 배아삭
기타쨈류(과실퓨레(배퓨레), 백설탕, 펙틴, 비타민씨, 젖산칼슘), 물엿, 액상과당, 백설탕, 식물성유지, D-소르비톨액, 과채가공품(배농축액), 농축과실즙(사과농축액), 구아검, 카라기난, 로커스트콩검, 포도당, 산도조절제, 유화제, 증점제, 비타민씨, 정제소금, 합성착향료(배향) 국산배농축액, 의성배즙,프락토올리고당(수입산), 한천(국산), 정제수





백설탕, 물엿, 액상과당, 포도당 등의 단 성분은 단 맛을 내기 위해 많이 넣는다. 그래서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갈증이 난다. 카라기난은 접착성분으로 촉감을 좋게 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일본에서는 발암물질로서 위험 등급 4등급으로 규정한다.

이 외에도 빨리, 간단하게, 쉽게, 맛있게, 오래 보관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인체에 유해한 화학 성분들로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최소한의 재료와 원재료를 그대로 살려 그 재료의 맛들로 우리 아이들의 입맛을 되찾아 주고 우리가 먹는 음식에 대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소비자인 우리가 실제로 무엇이 들어가는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서 우리의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



모임 이후에 한동안 아이스크림을 멀리 했으나 연일 계속되는 불볕더위에 다시 아이스크림을 찾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ㅡㅡㅋ 
아이스크림을 사 먹으며 생협모임에서 들었던 이야기가 떠올라 제가 먹은 아이스크림에 어떤 재료들이 사용되었는지 한 번 살펴봤습니다.

제가 사먹은 아이스크림은 두 종류였습니다.

해태 햇살머금은 녹차
물,백설탕,혼합분유(탈지분유,탈염유청분말,농축유청단백,수입산,우유),가공버터(버터,야자경화유,무징유고형분,수입산),물엿,유크림,녹차분말,혼합제제1(구아검,카라기난,로커스트콩검,포도당,산도조절제,유화제,증점제),혼합제제2(로커스트콩검,산탄검,덱스트린),카제인나트륨,합성착향료(녹차향),천연색소(치자청색소,치자황색소),유지방,녹차

해태 아이리스
물,당침통팥(백설탕,적두,D-소르비톨액),가당연유(우유,설탕,유당),백설탕,커피시럽,액상과당,식물성크림,물엿,혼합제제1(구아검,카라기난,로커스트콩검,덱스트린,포도당,산도조절제,유화제,증점제),당류가공품(대두),카라멜색소,합성착향료(밀크향,팥향,커피향),정제소금,혼합제제2(구아검,카라기난,포도당,산도조절제,증점제),합성감미료(수크랄로스),유화제

이렇게 적어놓고 보니 두 제품 모두 정말 여러 종류의 식품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었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먹고 있는 가공식품들에 다양한 식품첨가물이 들어 있을거라 생각하니 식품첨가물에 대해 좀 더 공부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